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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 마케팅의 효과와 중요성
성공한 많은 사업가들은 자신의 사업 성공 비결에 대해 말할 때 성실함과 끈기는 물론이고 마케팅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그렇다면 마케팅이 고객들의 뇌와 심리에 끼치는 영향은 과연 얼마나 클까.
오늘 소개할 마케팅의 효과 중 가장 첫 번째는 바로 메뉴의 단일화이다. 고객들은 늘 다양성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제시된 다양한 상품들 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직접 선택할 때 선호도가 올라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객들이 바라는 상품 선택의 범위는 5개 이하라고 한다. 고객들의 가게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해 본 결과 5개 이하의 상품들을 제안받은 가게에서는 선호도가 올라갔지만 반면 그 이상의 상품을 제안받은, 선택의 범위가 너무 넓은 곳에서는 가게에 대한 부족한 정보와 일명 선택 장애 탓에 선호도가 되려 낮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메뉴를 구성할 시 주의해야 할 또 한 가지는 바로 메뉴들의 연관성이다. 아무리 요리사의 역량이 좋아도, 또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고 하여도 메뉴들이 서로 연관이 없는 경우 고객들은 자연스레 "무슨 조합이지? 전문점은 아닌가 보네"라며 편견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다음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케팅의 효과 두 번째는 바로 1+1, 2+1과 같은 덤 효과이다. 덤 마케팅 전략은 전통시장과 편의점을 시작으로 오늘날에는 마트, 화장품 가게, 옷 가게 등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는데, 연구 결과 덤은 양과 종류에 관계없이 모두 좋은 결과를 불러왔다고 한다. 실제로 외국의 한 프랜차이즈 식당에서 계산 시에 영수증과 함께 고객에게 작은 초콜릿을 제공하자 팁의 양이 올라갔기 때문이다.
그리고 효과적인 마케팅 세 번째는 바로 리미티드 에디션, 즉 한정판 상품이다. 한정판 판매는 우리 뇌와 심리의 '감정 휴리스틱(affect heuristic)'을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감정 휴리스틱이란 우리는 기분과 감정을 배제하고는 판단할 수 없다는, 다시 말해 같은 대상에 대한 평가라도 평가할 때의 심리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때문에 우리는 어떤 압박감도 없는, 심리적으로 자유로운 때와는 달리 공급량이 제한되고 희소가치가 높은 한정판 상품을 직면할 경우 제대로 득실을 따지지 못하고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된다. 사람의 뇌는 심리적으로 압박, 부담, 불안 등을 느끼게 되면 이러한 감정을 없애기 위해 대충, 간편하게 그때의 기분과 직감만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해서 특히 홈쇼핑에서 제품의 판매 기록과 남은 수량 등을 실시간으로 화면에 달아 놓는 전략은 소비자들의 심리를 정확히 파악한 마케팅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마케팅은 가게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부터 상품의 판매율까지, 소비자의 뇌와 심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고 싶다면 이러한 마케팅의 효과와 중요성을 참고하고 적절하게 이용해야 한다.반응형'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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