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세 사기 피해 예방 어플소개 2023. 3. 25. 17:34반응형
썸네일 전세 구할 때 필수 전세 사기 피해 예방 어플
계속해서 심화되던 전세 사기 대란이 올해 절정을 찍고 내년까지도 이어질 전망이라고 한다. 해서 이전 [전세 사기 대처] 포스팅과 [등기부등본 필수 확인사항]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전세 구할 때 필수인 전세 사기 피해 예방 어플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 안심전세는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의 정보 비대칭을 해결함으로써 전세 사기를 뿌리 뽑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개발한 어플이다. 안심전세가 제공하는 기능들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인근 주택의 전세가들을 통해 적절한 전세 보증금을 정리해 주어 깡통전세를 예방할 수 있다.
- 집주인의 보증사고 이력까지 확인해 볼 수 있다.
- 건축물대장과 등기부등본 열람이 가능한데, 특히 등기부등본의 경우 열람 후 2년 6개월 안에 등기부상 내용에 변경이 생길 경우 카카오톡을 통해 변경 사실을 알려주어 계약 이후 또는 계약 도중 나 모르게 소유권이 이전되거나 가압류가 설정되는 등의 전세 사기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제대로 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번째,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IRTS)은 안심전세와 마찬가지로 국토교통부에서 만든 어플로, 신분확인 절차를 거친 공인중개사들을 통해 종이계약서 없이 모바일로 계약을 진행해 계약서 위조, 계약 후 계약서 내용 변경, 이중 계약, 계약서 분실 등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의 장점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 등기수수료 30%를 할인받을 수 있다.
- 일부 은행에서 금리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임대차신고와 부동산거래신고가 자동으로 되어 따로 할 필요가 없다.
단 전자계약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1만 원의 부동산 전용 공인인증서를 계약 전 미리 발급받아놔야 하는데, 이 단점을 제외하고는 부동산 사기를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고 그와 동시에 경제성, 편리성도 함께 챙길 수 있어 매우 좋다. 또한 부동산거래를 진행하는 사람들은 주로 기성세대이며 기성세대에게는 이와 같은 IT가 익숙지 않아 전자계약이 아직 많이 이용되지 않기 때문에 참여율 확대를 위해서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고령자 등에게는 중개보수도 지원해 주고 있다.
세 번째, 부동산테크(REB)는 한국 부동산원에서 만든 서비스로, 부동산 거래 시세부터 연간 상승률, 해당 지역의 인구 증감률, 지가변동률 등 다양한 전문가 수준의 부동산 정보들을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준다. 부동산테크의 장점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 부동산에 방문하지 않아도 빠르게 시장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 거래 당시의 사정, 부동산의 층과 향까지도 반영한 자료를 제공하여 신뢰도가 높다.
전세 구할 때 필수 전세 사기 피해 예방 어플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세 가지 외에도 등기부등본 열람 어플인 인터넷등기소, 관리비를 투명하게 알 수 있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 나에게 맞는 주거 복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마이홈 등을 추천한다.
반응형'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전망 좋은 직업 10가지 (0) 2023.06.11 사회초년생을 위한 장례식장 기본예절 (0) 2023.03.07 헬스장에서 지켜야 하는 기본 매너 모음 (0) 2023.02.27 운전자 필수 어플 (0) 2023.02.12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0) 2023.02.10